Thursday, December 29

폭력은 뭡니까?

12월에 세계무역기구(WTO) 회의를 홍콩에서 개최했다. 1400 여 명 반WTO 한국농민과 노동자들은 홍콩에 시위하러 왔다. 그래서 홍콩 정부는 신경을 쓰였다. 그 동안 완짜이지구에 경찰들이 많이 주둔했다.

첫 며칠은 한국 농민들은 폭력 시위가 많지 않았다. 또한 농민들은 시내에서 삼보일배러 시위해서 홍콩 사람들은 감을 받았다. 그래서 농민들을 동정하는 홍콩 사람은 갑자기 많아졌다. 한국 농민들은 다 친철하다고 생각했다.

17일(토요일), 시내에서 큰 시위 행진이 있었다. 가입한 홍콩 사림들이 많았다. 나도 시위대를 시위구역으로 따라갔다. 처음에 시위대는 참 평화했는데 노래도 하고 춤도췄다. 나중에 시위구역에서 시위자들이랑 경찰들은 충돌을 시작했다. 그때 시위자들이 많지 않아서충돌이 크지 않았다. 중상 입은 사람이 없었다. 하지만 5시쯤에 시위구역을 떠나고 완짜이로 갔다. 완짜이에서 시위대는 경찰들이랑 충돌을 많이 하고 경찰들은 최루 가스를 살포했다. 마침내 경찰들은 900여명 시위자를 잡았다. 대부분의 잡한 시위자들중에서 한국 농민이었다.

사고후에 홍콩사람들은 매스미디어와 신문에 비평이 많았다. 경찰을 비평하는 사람있고 시위자를 비평하는 사람도 있었다. 경찰이 시위자한테 폭력을 지나치게 했다고 말하고 시위자들은 이렇게 행진하면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하고 경찰이 잘 했다고 말했다. 난 경찰들과 시위자들이 다 잘 했다고 생각했다. 농민들은 한국 서울에서 지지자가 많지 않다. 내 한국 친구들중에서 그 농민들한테 관심이 별로 없다.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WTO로 이익을 얻어서 농민들의 문제에 관심없다. 외국에서 식뭄 수입을 의존하면 한국에게 나쁜점이 만다. 한국 인민을 위해서 한국 정부는 농민들한테 도움이 돼어야한다.

홍콩정부는 WTO 회의를 개최하려면 시위 사고가 이럿게 많은지 예상했어야한다. 또한 한국 시위보다 이번 시위가 조금 평화했다. 한국에서 시위자들은 경찰에게 화엽병을 던지고 경찰들은 방패로 시위자를 습격해서 사상자들은 많고 원한도 많았다. 이번은 사상자가 많지 않아서 홍콩 경찰과 한국 농민은 다 잘 했다!

개최하다 開催
신경 神經
주둔하다 駐屯
시위 행진 示威行進
평화하다 平和
폭력 暴力
충돌 衝突
최루 가스를 살포하다 催淚GAS 撒布
중상입다 受重傷
매스미디어 mass media
비평 批評
지나치다 過份
받아들이다 接受
이익 利益
의존하다 依存
방패 防牌
화염병 火焰甁 던지다
원한 怨恨


Category: Korea
Category: HongKong
Category: Essay

2 comments:

Anonymous said...

最近您少了貼新相呢!
看不明韓文啊!
雖然叫算是學過初級......

Sonic said...

我也只是初級啊 ^^
最近影的相,實在太多,多得我想暈,沒時間整理 ㅠ_ㅠ